고양이(2살) 치석& 앞니 9개 발치 병원일지
고양이가 (1살 9개월)가 평소에 입이 아픈지 자꾸 사료를 그대로 씹지도 않고 삼켜서 토를 했습니다. 그래서 입을 벌려서 확인해보니 어금니쪽에 치석이 있었고 잇몸이 염증으로 붉게 부어있었습니다. 사실 이때까진 이게 문제인줄 알고 병원에가서 치석제거와 잇몸 염증을 치료받을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병원에가니 이 문제보다 위 아래 앞 이빨이 모두 고르지 못하고 흔들리는 상황이란 걸 알았습니다.
보통 고양이의 경우는 앞니가 고르게 자라는데 이 친구의 경우 앞니가 위 아래 모두 삐뚤어진 상태에 이미 너무 흔들리는 상태였습니다. 사진에선 제대로 보이지 않지만 고르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결국 위 아래 앞니 9개를 모두 발치하는 수술을 받았습니다. 원인은 유전병이라고 하더군요. 아직 2살도 안됐는데 앞이빨을 9개나 발치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오랫동안 얼마나 아팠을까 생각하니 미안한 마음에 마음이 무거웠습니다.
1년에 한번 건강검사는 꼭 하자!
1년차 건강검사 겸 치석제거를 하기 위함이 목적이었습니다. 어릴 때 칫솔질을 너무 싫어했는데 앞이빨이 아파서 그랬던 것 같습니다. 미안했습니다. 잘 알지 못해서 그저 고양이니까 다 싫어하나보다 생각했거든요. 이번 건강검사 때 피검사를 보고 수치가 안좋아서 확인해보고 알았으니 그나마 고생안시키고 발치했으니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미안하다. 꼭 1년에 한번은 건강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발치 수술 시간과 수술 및 병원비는 얼마?
발치는 피검사와 검진, 수술 후 깨어나는 시간까지 5시간이 걸렸습니다. 꽤 긴 시간이었습니다. 저는 이 친구를 맡겨놓고 그 사이에 집에가서 편하게 쉴 수 있도록 정리를 해놨습니다. 치아가 앞니인데다 이미 흔들리는 상태였기 때문에 9개를 뽑는 수술이 어렵진 않았다고 했습니다. 그리곤 제거한 치아를 보여줬는데 쌀알 만한 크기의 치아에 붉은 핏기가 보였습니다. 얼마나 힘들었을까. 또 얼마나 아팠을까를 생각하니 또 미안함과 죄책감이 들더라고요.
사실 병원비는 얼마가 적정가격인지 몰라서 주변에 물어보기도 했는데 다들 다르더고요. 또 치아 발치 이외의 검사비용이 따로 나오기 때문에 감이 안왔습니다. 앞니 9개 발치 + 수술 비용의 영수증입니다. 앞니이고 수술이 어렵지 않아서 많이 할인 받은 것 같습니다. 이 친구가 겁이 많아서 걱정했는데 수술을 받고 깨어있는 모습을 보니 고생하신 수의사 선생님께 너무 감사했습니다. 또 치아관리 및 상태까지 자세히 진단까지 해주셨습니다.
고양이의 경우 3살 미안의 고양이 대다수가 치아질환을 앓을 수 있는데 이 친구의 경우 유전병이었기 때문에 구강건강이 많이 좋지 않은 상태라고 들었습니다. 또 현재 어금니쪽에 치아흡수성병변이 진행되는 치아가 1개 있어서 관리를 잘 해줘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병원에서 집에 오자마자 좀 힘들었는지 침대로 들어가는 모습이 너무 안쓰러웠습니다. 이젠 꼭 건강검진 꼭 챙겨서 받고 앞니는 없지만 어금니, 송곳니 만큼은 치아관리를 잘 해줘서 건치 냥이 될 수 있게 신경써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