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콩을 사면 대부분 분쇄도 및 푸어링 가이드 기준을 줍니다. 하지만 대부분 코만단테 핸드밀를 기준으로 표시해주기 때문에 분쇄도 알기가 여간 쉽지 않습니다. 위 자료는 타임모어 C2와 코만단테 C40을 비슷한 분쇄도로 갈 수 있도록 정리한 자료인데 생각보다 정확하다고 하는 것 같아서 가져왔습니다. 참고하시고 즐거운 커피생활 하시길.
출처 :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coffee&no=45013
타임모어 C3 분쇄도 및 사용설명서
타임모어 C3의 분쇄도의 경우 7~8클릭이 에스프레소 / 푸어오버는 13~16클릭 / 프랜치프레스는 17~20 클릭으로 나옵니다. 이것만 보면 C3의 분쇄도가 더 조절폭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7~20클릭 = 13단계 이정도가 분쇄도 설정의 폭인 것 같습니다. 타임모어 C2는 10클릭~27클릭이니까 17단계까지 조정이 가능합니다. 이럴면 가격도 저렴한 C2가 조금더 유리한 것 같습니다. 물론 그라인더의 품질과 칼날 등의 비교는 모릅니다.
꼭! 알아야 할 점은 0~6클릭에서 절대 분쇄를 하지 말라는 문구인데 아마 칼날이 너무 가까워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추천으론 코만단테를 사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핸드밀 여러개 돌려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돌리는 느낌이 가볍고 경쾌합니다. 분쇄도도 일정하고 왜 비싼값을 하는지 알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