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프란?
물, 가스, 공기 등을 운반하기 위한 긴 통로로 사용되는 관을 말합니다.
● 재질에 따라 크게 금속과 비금속
● 제조방식에 따라 용접강관과 무계목강관
● 용도에 따라 업배관용 / 보일러, 열교환기용 / 기계구조용 / 위생관 / 일반배관용
● 표면에 따라 AP – ANNEALDED & PICKLED / BA – BRIGHT ANNEALED / EP – ELCTROPOLISHING
파이프와 튜브의 차이에 대해서는 다음에 따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파이프 / 금속관의 종류
금속관은 주철관 / 강관 / 동관 / 동합금관 / 연관 / 알루미늄관 / 주석관 / 스테인레스관 등으로 분류합니다.
● 주철관
스테인레스관 보다 가격이 저렴해서 많이 사용된다.. 압축강도가 높고 내식성, 내마모성이 뛰어나다. 도로에 매설되는 상수도배관, 하수도배관으로 많이 사용된다. 최근 상하수도 배관의 경우 작업의 효율성을 위해 주철관에서 합성수지관, 합성수지 피복 강관 등의 추세로 넘어가고 있다.
● 강관
우리가 사용하는 보일러의 라인 등에 사용되는 파이프. 강철로 만든 관으로 제조방법 및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된다.
파이프의 접합면 부위의 유무에 따라 무계목관과 용접강관으로 나뉘는데 무계목관의 경우 용접이 아닌 프레스로 압축하는 방식을 통해 제작된다. 용접강관은 철판을 구부려 둥근 관 형태로 만들고 이음매를 용접하는 방식으로 제작된다.
백관은 아연도금처리를 한 강관으로 부식에 강하며 에어배관, 냉각수 배관 등에 사용된다. 인체에는 좋지 않기 때문에 용도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 최근에는 이런 관을 실내에 노출시켜 산업용 인테리어에 그대로 사용하는 사례도 있다.
● 동관 / 동합금관
열전도성, 내식성이 우수해 음용수 배관, 냉온수 배관, 열교환기용 등으로 많이 사용되는 동관은 전기로 인한 부식에 취약해 반드시 절연조치를 해야합니다. 스텐관도 전기 부식에 취약하지만 스텐관보다 동관은 보수가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고가의 비용으로 인해 많이 쓰이지는 못하며 같은 무게를 기준으로 단가차이는 약 2~3배정도 높습니다.
● 스테인레스관
스텐관은 내식성과 위생면에서 높은 성능보이는 관으로써 음용수 배관, 냉온수 배관, 식품 배관, 의약품 배관 등 다양한 산업과 설비, 일상에 쓰이고 있습니다. 사용용도에 따라 배관용, 구조용, 튜브관으로 나뉘며 각용도별로 각기다른 재질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동관과 함께 전기 부식에 취약해 반드시 절연조치를 해야합니다.
● 알루미늄관
열전도성, 저온특성, 내식성, 충격흡수성이 우수해 액체가스를 기체가스로 바꾸기 위한 기화기, 열교환기 배관으로 많이 사용되는 알루미늄관은 일상과 산업에서 많이 사용되는 에어컨 등에도 자주 사용됩니다.
파이프 / 비금속관의 종류
비금속관은 PVC / 폴리에틸렌관 (PE-RT, PE) / 고무호스 / 목관 / 유리관 석면시멘트관 등으로 분류합니다.
● 염화비닐관 (PVC)
염화비닐 수지를 원료로 만든 파이프로 PVC관으로 불립니다. 내식성, 내약품성, 내유성 등이 우수해 산, 알칼리, 유류등에 전혀 침식되지 않아 수도배관 및 위생배관 등에 널리 쓰이고 있으며 무독, 무취의 성질로 인체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장덤이 있습니다. 내면이 매끄러워 마찰저항이 적게 나타나며 동일규격의 강관보다 30%정도 유량이 크게 나타납니다.
전기전열성도 우수한 PVC관은 전선도관용으로도 널리쓰이며 가벼운 무게와 연결부속과의 간편한 접합, 효율적인 시공성 등의 장점을 갖추고 있어배관용으로 우수하게 사용되는 재질입니다.
● 폴리에틸렌관 (PE)
폴리에틸렌 수지를 원료로 만든 파이프로 PE관으로 불립니다. 중량이 가벼우며 연성의 성질로 충격에 강합니다.내부식성, 내화학성, 내약품성이 뛰어나 50년 이상의 수명을 가집니다. 롤관으로 생산되어 이음매 없이 장거리 구간을 시공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조임식과 융착식으로 2가지 방법으로 연결할 수 있으며, 융착식을 사용해 연결해야 완벽한 수밀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 고무호스, 목관, 유리관, 석면시멘트관 등 비금속관은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들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