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바리란?

동바리란, 타설된 콘크리트가 충분한 강도를 확보할 때까지 콘크리트의 무게와 작업 하중을 지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임시 지지대를 말합니다. 또한, 건설 현장에서는 작업 발판 설치, 자재 운반, 낙하물 방지 등의 목적으로도 사용됩니다. 동바리는 주로 강관 파이프를 주요 자재로 사용하며, 과거에는 목재 동바리도 사용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수직재, 수평재, 연결 핀 등의 규격화된 부재를 사용하여 조립 및 설치하는 시스템 동바리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스템 동바리란?

시스템 동바리란, 작업 하중이 크거나 층고가 높은 곳에서 부품화 및 조립화를 통해 운반과 설치를 간편하게 하고, 하중을 안전하게 지지할 수 있도록 제작된 조립식 지지대를 말합니다. 각 구성 요소는 아래의 표 역할을 수행합니다. 시스템 동바리는 하중을 지지하는 수직 지지대, 휘어짐을 방지하는 수평 연결재, 연결점을 제공하는 링, 지지대를 고정하는 연결핀, 멍에재를 지지하는 U 헤드잭, 높이를 유지하는 잭 베이스로 구성됩니다.

동바리 설치 시 점검사항
동바리 설치 시에는 먼저 지반의 지지력을 검토하여 필요한 경우 깔판이나 깔목을 설치하거나 지반 다짐 후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등 침하 방지 조치를 취해야 하며, 특히 하부 지반에 공동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잭 베이스 설치 시에는 바닥면을 깨끗하게 정리하고, 경사진 곳에서는 목재 쐐기 등으로 수평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연결핀 등 전용 철물은 제조사 제품과 동일한 것을 사용해야 하며, 높은 곳에 설치할 때는 가설 계단과 추락 방지망을 설치하여 안전을 확보해야 합니다.
동바리는 큰 하중을 지지하므로 강도와 안정성을 고려해야 하고, 하중과 환경에 맞는 재질을 선택하며, 하중 분산을 위해 적절한 간격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지반 상태나 날씨 등 환경 조건을 고려하여 설치 방식을 결정하고, 건축 관련 법규 및 안전 규정을 준수하며 현장 감독자의 지시를 따라야 합니다.
동바리와 비계의 차이점과 비교
비계와 동바리는 모두 건축 가설공사에 사용되는 임시 구조물입니다. 가설공사란 건축 공사 중 임시로 설치하여 작업을 용이하게 하고, 완료 후 철거하는 공사를 의미합니다. 비계와 동바리는 외형상 유사하지만, 기능과 역할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입니다. 제일 중 요한 부분은 비계는 작업자의 안전과 효율적인 작업 수행을 위한 시설물이고, 동바리는 구조물의 안전한 시공을 위한 지지 구조물이라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비계 (아시바) = 작업 발판 및 안전 시설
비계는 작업자들이 높은 곳에서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하고, 자재를 운반하며, 안전망이나 분진 방지막을 설치하기 위한 임시 구조물입니다. 즉, 작업자의 이동 통로 및 작업 공간 확보를 위한 발판 역할을 수행하며, 추락 방지 등 안전 시설 설치를 위한 지지대 역할을 합니다.
동바리 = 구조물 지지 및 하중 분산
동바리는 콘크리트 타설 후 양생 과정에서 콘크리트의 무게를 지지하고, 구조물이 안정적으로 형태를 유지하도록 돕는 임시 지지대입니다. 특히, 천장이나 슬래브 등 수평 구조물 시공 시 하중을 분산시키고 구조물의 변형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동바리 아시바 설치 및 임대 http://www.doowonsc.co.kr/ / http://www.dongaas.co.kr/
Leave a Reply
Your email is safe with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