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강 종류 및 특징을 알아보자!

형강은 블룸이나 빌렛 등의 상태를 용도 따라서 늘리거나 가공을 통해 단면의 형상이 다양한 형태를 갖는 압연강재를 말합니다. 형강은 일반적으로 단면형상에 따라 제품을 구분하는데 ㄱ형강 / ㄷ형강 / H형강 / I형강 등 다양한 종류와 규격으로 만들어지고 분류됩니다. 형강은 주로 건축물의 구조적 지원과 보강에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철골 구조물, 교량, 트러스, 기계 구조물, 공장 설비 등에서 널리 사용되며, 하중을 지지하고 안정성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잔넬 / 찬넬 / ㄷ형강 / C형강
잔넬(찬넬)은 단면이 영어 알파벳 ‘C’ 또는 한글 ‘ㄷ’ 모양을 하고 있어 ‘C형강’, ‘ㄷ형강’으로 불린다. 양쪽 끝이 동일한 길이로 2번 절곡된 구조를 가지며, 조립과 용접, 접합이 용이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는 구조용 강재이다. 구조적으로 하중을 견디기에 적합한 형태로 제작되지만 한방향으로만 강성이 높기 때문에 비틀림에 취약할 수 있다. 따라서 비어있는 내부에 다른 강재를 보강해서 사용하면 아주 안정적으로 사용가능하다. 잔넬(C형강)은 경량이면서도 높은 강도를 유지할 수 있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구조용 강재이다.
I형강 / I빔
형강의 일종으로 단면이 영어 I의 모양과 같아서 붙여진 이름이다. 압연강재이며 구조용으로 사용된다. 양끝 날개가 경사지게 내려온다. H빔이 생산되기 전에는 조립재, 휨재료로 사용됐으나 현재는 단면효율이 떨어져 사용이 많이 줄어들었다. 교량과 차량용으로 사용된다. 또한 호이스트 가드레일, 산업용 기계의 가대 등 단독으로 응력을 받는 곳에 사용된다.


앵글 / ㄱ형강 / ㄴ형강
앵글은 단면이 ㄴ(ㄱ) 형태를 하고 있어 ‘ㄱ형강’, ‘ㄴ형강’으로 불리며, 일반적으로 ‘앵글(Angle)’이라는 명칭이 널리 사용된다. 두 변이 직각을 이루는 형상으로, 강도가 균일하게 분포되며 다양한 구조물의 보강 및 지지 역할을 하는 구조용 강재이다. 직각을 이루는 두 변의 길이가 동일해 하중을 효과적으로 분산 시킬 수 있어 구조물 보강에 사용된다. 주요 프레임 등의 구조재의 보강 역할에 사용되며 철탑, 송전탑, 통신탑 등의 프레임과 연결부에서 쉽게 볼 수 있다.
H빔 / H형강
H빔은 단면이 영어 알파벳 ‘H’ 모양을 하고 있어 붙여진 명칭으로, ‘H형강’이라고도 불린다. 열간압연(Hot Rolling) 방식으로 제조되는 강재(鋼材)이며, 강도와 내구성이 우수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된다. H모양의 비율과 특성 때문에 강성이 뛰어나고 휨 저항이 큰 것이 특증인데 동일한 다른 형강에 비해 하중을 더욱 효과적으로 분산 시킬 수 있다. 고층 빌딩, 아파트, 공장 등의 구조재로 많이 사용되며 배를 만드는 조선업, 크레인 등 하중이 큰 산업에서 주로 볼 수 있다.
관 / 각형강관 / ㅁ형강
각형강관은 단면이 정사각형 또는 직사각형 형태를 지닌 강관(鋼管)으로, 일반적으로 “각관”이라고 불리며, 현장에서는 “각파이프”라는 명칭으로도 통용된다. 이는 철강재를 가공하여 일정한 두께와 형태를 유지하도록 만든 강재로, 건축, 토목, 기계, 구조물 등에 사용된다. 쉽게 볼 수 있는 곳은 기계 프레임, 교량, 터널 인프라, 자동차 프레임, 가구의 다리 등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