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적인 정리를 위한 기록이며, 부정확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 시골의사 박경철님 ‘파동론-공매도편‘을 보고 정리했습니다.
공매도와 숏커버링 랠리


▶ 시장의 반전이 일어나는 핵심은 숏커버링 랠리에서 비롯된다. 시장이 바닥에서 반등할 때는 매우 강력한 반동을 일으키며, 가격이 20~30% 상승하는 경우도 있다. 주식을 공매도한 투자자들이 주식을 되돌려야 하기 때문에, 가격이 낮을 때 다시 주식을 매입하면서 숏커버링 랠리가 발생하게 된다. 물론 언제까지 하락이 계속될지는 예측할 수 없다.
▶ 강력한 모멘텀이 필요할 때는 반드시 전략을 세워야 한다. 시장이 완만하게 반전하는 둔각은 매도가 더 이상 물량을 처리할 수 없고, 매수 측도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일 수 있다. 그러나 매수 세력이 조금 더 강해지면, 시장은 서서히 반전하며 원형 바닥을 형성하게 된다. 매도 측이 밀리고 매수가 압도적인 순간이 오면, 시장은 날카롭게 반등하는 형태로 바뀐다.
공매도 숏커버링 차트들


첫째, 가격 급반등이 나타납니다. 숏커버링은 보통 주식의 하락세가 끝난 후 급격한 상승을 일으키며, 차트상에서는 “V자”형 반등이나 “U자”형 바닥 패턴을 볼 수 있습니다.
둘째, 거래량 급증이 동반됩니다. 숏커버링이 발생하면 공매도한 투자자들이 주식을 되사면서 거래량이 급격히 증가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이는 가격 상승과 함께 거래량이 크게 늘어나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셋째, 지지선 회복이 일어납니다. 숏커버링은 이전의 중요한 지지선을 회복하는 시점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매도세가 약해지고 매수세가 강화되며 상승 모멘텀이 생깁니다.
마지막으로, 빠른 상승폭이 특징입니다. 숏커버링 랠리는 매우 빠른 상승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공매도 세력이 많은 종목에서는 숏커버링이 일어나면 수급 불균형으로 인해 급격한 가격 상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Three Drive Pattern란?

Three Drive Pattern은 상승, 하락하는 파동의 마지막에 변곡점 1-A-2-B-3C 패턴이 발생하면서 추세를 마무리짓고 시세를 전환한다. 검색해보니 트레이딩에서는 자주 쓰이지 않는단다. 이유는 다른 하모닉 패턴보다 찾기 어렵고 일반적이지 않다는 이유다. 고점 또는 저점까지 세개의 서로 다른 연속 대칭 드라이브가 발생하는 것이다. 타겟은 잡겠다면 트레이더의 판단에 따라 세팅할 수 있지만 보통 마지막 되돌림을 지나서 뻗는다. 패턴이 실패한다면 이전에 주도적인 방향으로 강하게 연결해 나갈 수도 있다.
Three Drive Pattern 패턴 찾아보기
비슷한 패턴을 찾아보려고 구글링해서 패턴찾아봤으나 뭐가 다 억지스러운 느낌이 있다. 내가 찾아도 뭔가 끼워 맞추는 느낌이라서 이게 정확한지 잘 모르겠다. 비슷한 차트와 패턴을 많이 찾아봐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