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연강판 (HR Steel) 이란?
열연 강판 (HR)은 뜨겁게 열연 방식으로 제작된 철판을 말합니다. 이 과정은 철을 녹여 나온 쇳물을 사각 모양의 슬래브로 만들어 높은 온도로 가열한 후 열간 압연기로 눌러서 원하는 두께로 만드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열연 강판은 TV 애국가 영상에서 볼 수 있는 포항제철소, 광양제철소와 같은 장면을 연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강판은 고온에서 가열되어 제조되기 때문에 냉연 강판에 비해 제조 과정이 간단하지만, 가열 과정 중에 산화가 발생하여 표면이 거칠어질 수 있습니다. 주로 자동차 부품, 산업 장비, 기계 제작 등 거의 모든 철강 제품의 제조에 사용됩니다.
열연강판 생산 공정 순서도
- 제선 공정:
- 쇳물을 생산하는 기초 공정입니다.
- 철광석과 원료탄(유연탄)을 고로에 넣어 1,200℃의 뜨거운 바람을 통해 철광석을 녹여 쇳물을 생산합니다.
- 고로 내에서 철광석이 탄소를 포함한 산소와 분리되어 쇳물이 생성됩니다.
- 쇳물은 용선이라고도 하며, 이 단계에서는 산소, 탄소, 유황 등의 불순물이 포함됩니다.
- 제강 공정:
- 쇳물(용선)에서 불순물을 제거하여 강철로 만드는 공정입니다.
- 전로에 용선을 넣고 순수한 산소를 통해 인과 유황, 탄소를 제거합니다.
- 이 과정을 통해 깨끗한 쇳물을 용강이라고 부릅니다.
- 연주 공정:
- 액체상태의 용강을 주형에 주입하여 고체로 변환시키는 공정입니다.
- 연속 주조기를 통과하여 슬래브, 블룸, 빌릿 등의 중간 소재를 생산합니다.
- 슬래브는 후판 압연기를 거쳐 후판으로 생산되거나 열간 압연기로 가공됩니다.
- 블룸은 강편 압연기를 거쳐 빌릿으로 변하며, 선재 압연기를 통해 선재로 가공됩니다.
- 압연 공정:
- 철을 강판이나 선재로 만드는 공정입니다.
- 슬래브, 블룸, 빌릿 등의 중간 소재를 여러 개의 롤 사이를 통과시켜 연속적인 힘을 가해 늘리거나 얇게 만듭니다.
- 열간 압연과 냉간 압연으로 나뉘며, 각각의 공정에서 다양한 형태의 철강 제품이 생산됩니다.
연주공장에서 이송된 Slab를 가열로에서 충분히 가열한 후 추출하여 압연작업을 개시하게 됩니다.
Slab 표면에 생성된 두꺼운 Scale을 제거하기 위하여 Scale Breaker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상압연은 판을 정해진 두께와 폭으로 조절하고 용도에 맞는 마무리온도에서
양호한 표면, 형상으로 압연하는 것입니다.
마무리압연을 끝낸 강판은 RUN-OUT TABLE을 거쳐 권취기에서 권취됩니다.
TABLE ROLL상의 강판은 냉각수 SPRAY에 의해일정한 권취온도까지 냉각됩니다.
기계적 성질 및 표면형상의 개선을 위해 표면결함, 형상 및 치수측정 등의 검사를 실시하는 과정입니다.
PO강판 (Pickled Oiled Steel)
PO판은 열연강판에 염산탱크를 통과시켜 스케일을 제거하고, 그 후에 산화방지를 위해 강판 표면에 기름을 바른 제품을 말합니다. PO는 “Pickled and Oiled”의 약어로, 한국어로는 “산화방지 기름 칠한 강판”이라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드러운 표면: 기름이 칠해진 표면은 매우 부드럽고 일반 열연강판보다 살짝 어두운 은색감을 띕니다.
- 산화피막 제거: 염산탱크를 통과하여 강판 표면의 스케일(산화물)을 제거하고, 기름을 칠해 산화피막을 방지합니다.
- 용접 및 가공 편의성: 산화피막이 제거된 상태이기 때문에 용접 작업이나 가공이 일반 열연강판보다 수월하며, 도급이나 도장도 잘 먹습니다.
- 가격: 일반 열연강판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그 특성들로 인해 특정 용도에 맞게 선택적으로 사용됩니다.
PO판은 주로 도장, 용접 및 가공이 필요한 산업 부문에서 사용되며, 표면 품질과 처리 특성이 중요한 요구사항일 때 선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