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무스는 어떤 음식? 병아리콩?
병아리콩은 겉모습이 병아리의 머리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삶아서 먹으면 밤과 비슷한 식감을 갖고 있지만 달지 않고 단백질이 많아서 고소합니다. 중동같은 건조한 곳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중동의 요리에 빠지지 않는 기본적인 재료입니다. 기원전 7500년부터 재배됐고 인류 역사상 가장 먼저 재배된 역사 깊은 콩, 맛도, 영향도 만점인 콩입니다.
후무스는 병아리콩을 이용해서 만드는 중동지역의 스프레드, 딥핑 소스 같은 요리입니다. 병아리콩 요리인 만큼 비타민,단백질,식이섬유가 높은 저칼로리 요리이고 최근엔 온,오프라인 식품매장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어 만드는 게 귀찮은 분이라면 한번 사서 드셔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빵, 또띠아, 크래커, 샐러리 뿐만 아니라 고기 요리와도 잘 어울리는 스프레드, 소스기 때문에 만들어 놓고 상하지 않게 보관하며 드셔도 괜찮습니다. 첨가하는 재료에 따라 다양하게 변형 가능하기 때문에 기본 레시피만 숙지하시고 원하는 재료를 넣어서 다양하게 응용해서 드시면 되겠습니다. 마늘 후무스, 아보카도 후무스, 바질 후무스, 단호박 후무스 등 너무 많아요!
후무스 준비 재료 병아리콩!
▶ 후무스 1인분 양 – 병아리콩 작은 컵으로 2컵, 소금 1/2 큰술, 올리브 오일 2큰술, 참깨 1큰술, 레몬즙 1큰술, 마늘 2개 or 다진마늘 1/4 작은술, 후추 한꼬집
▶ 기본적인 후무스는 위의 재료만 있으면 됩니다. 다 완성되면 마지막에 파프리카가루를 뿌려주면 좋다고 하는데 집에 파프리카 가루가 있을리 없으니 고추가루 살살 뿌려주시고요, 마지막에 올리브오일 살짝 뿌려주셔서 촉촉하게 만들어 주시고, 타임이나 허브류 있으시면 살짝 올려서 곁들이면 좋다는데 있을리 없으니 분말 파슬리 같은거 살살 뿌려서 올려주시면 좋겠네요. 레몬은 없으니까 그냥 레몬즙으로 나오는거 사용하시고. 쿠민이라는 양꼬치 쯔란 비슷한거 뿌리면 좋다는데 없으니까 건너 뜁시다. 기본만 해도 나쁘지 않으니 드셔보시고 괜찮으면 구입해서 요리하시면 될 것 같아요.
후무스 만드는 레시피 따라하기
① 병아리콩을 물에 4시간 정도 불려줍니다.
그리고 손으로 빡빡 비벼가면서 껍질을 제거해 주면 좋습니다.
오랫동안 담가둬야 잘 불기 때문에 길게 잡고 불려주세요.
② 병아리콩을 물에 30분정도 삶아줍니다.
한개 정도 꺼내서 먹어봤을 때 먹을만 하다 싶으면 됩니다.
삶은 물 1컵 정도는 버리지 말아주세요. 믹서 갈 때 사용합니다.
③ 준비해둔 재료와 병아리콩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줍니다.
참깨, 레몬즙, 올리브유, 마늘, 소금, 설탕(입맛 따라), 이외 재료(기호 따라)
참깨와 마늘은 너무 많이 넣으면 깨맛이 강하거나 마늘의 아린 맛이 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넣어주는게 좋고, 삶은 물은 갈면서 조금씩 넣어가면서 믹서해주세요.
농도는 식감, 입맛에 따라서 알아서 하시면 됩니다.
④ 접시에 널어서 올려주시고 고추가루 살살 뿌려주세요.
올리브올일 살짝 뿌려서 촉촉하게 적셔주시면 후무스 완성!
한입 떠 드시면 고소함이 가득, 그냥 먹는게 불편하시면 빵이나
당근, 야채, 샐러드, 고기요리에 곁들여 드시면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