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용 그라인더 ITOP40
대륙의 커피 그라인더! ITOP40, 가격은 단돈 11만원! 배송 오직 4일!
▶홈카페 초보, 입문용 그라인더 ITOP40 그라인더를 구입했습니다. 11월 11일 중국 광군제(?)세일을 맞아 운좋게 저렴하게 구입했습니다. 쿠폰 및 토스페이, 무료배송 등의 할인을 적용해 11만원에 구입했습니다. 12일 토요일에 구입했고 15일 화요일에 배송받았으니 배송은 단 4일! 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국내배송인줄 알았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생각보다 빠르고 배송료 무료인 곳도 많고 배송료가 붙어도 보통 3천원~7천원 정도인 걸 감안했을 때 생각보다 매력있는 듯합니다.
ITOP40 그라인더 구성품 및 220V
전압 220V-240V + 플러그 EU
ITOP40 그라인더 티타늄 버 + 도징컵 + 브러쉬 + 블로우호퍼 + 한국 규격 220V
▶ ITOP40 그라인더의 구성품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ITOP40 그라인더 + 도징컵 + 브러쉬 + 블로우호퍼입니다. 받고나서 포장 뜯어보면 묵직한 무게감이 좋고 도징컵이나 블러쉬도 생각보다 쓸만 합니다. 따로 구입하려면 컵 1만 5천원, 브러쉬 5천원 정도 할테니 이것만 2만원 정도 할 것 같습니다. 도징컵은 제품 내구성, 마무리가 아주 좋고 브러쉬는 털이 좀 빠지는 제품이지만 대충 청소할 때 아주 편리하네요.
▶ ITOP40 그라인더의 경우 벗겨진 페인트, 칼날, 나사선, 스위치 버튼 작동 여부 등을 꼼꼼하게 점검하시면 됩니다. 간혹 비상버튼 스위치 눌림, 나사선 이상 등의 문제로 반품 혹은 환불 등을 요청하시는 분들이 계시기도 한 것 같습니다. 제가 받은 제품은 다행히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하네요. 전압과 플러그의 경우 220V-240V + 플러그 EU로 선택하면 됩니다. EU플러그가 좀 얇아서 헐겁기 때문에 따로 돼지코 사용하시는 분이 계시다고 들었는데 제가 받은 제품의 경우엔 유격없이 잘 맞습니다.
ITOP40 에스프레소 분쇄도를 찾아서
▶ ITOP40 그라인더의 분쇄도 설정은 간단합니다. 버튼(?)을 눌러서분쇄도판을 돌리면 칼날의 높낮이가 바뀌고 이걸 통해서 분쇄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ITOP40 그라인더의 칼날 분쇄 방식은 코니컬버이기 때문에 플랫버에 비해 확실히 분쇄속도가 아주 느립니다. 그리고 원두 분쇄량( 18~20g) 은 알아서 맞춰서 넣고 분쇄해야 합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플랫버 그라인더의 경우엔 분쇄 버튼만 누르면 싱글 9~10g, 더블 19~20g 을 자동으로 맞춰서 줬는데 이런 부분이 없어서 가격이 저렴하고 입문용 그라인더로 적합하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 처음 ITOP40 그라인더에 표시된 분쇄도 단계는 무시해야 합니다. 뭐 에스프레소 1~3 이렇게 쓰여있는데 하나도 안맞습니다. 스티커를 그냥 아무데나 붙여서 보낸 것 같습니다. 홈바리스타클럽에서도 이부분은 무시하고 그냥 최대한 잠긴 상태에서 한바퀴 풀고 분쇄 테스트 하고, 이 상태를 기준으로 분쇄도를 이해하라고 합니다. 저같은 경우엔 11~12 사이에서 에스프레소 분쇄도 입자가 나오는 것 같은데 생각보다 눈금 한칸의 분쇄도 입자 변화가 심한 것 같습니다. 딜리코 3056+ 사용중인데 압력 + 초수 + 추출양의 변화가 생각보다 심하네요. 한칸이 이렇게 많이 움직이면 어떻게 추출을 맞춘단 말입니까!
▶ 분쇄도 조절 단점 때문에 ITOP40 그라인더 분쇄도 스탭을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는 스탭리스조절키트 또는 0.5 스탭키트를 판다고 합니다. 순정상태 1칸이동이 미세킷을 장착하면 3칸으로 늘어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구입하면 눈금 스티커도 들어있어서 영점잡고 스티커 붙여서 사용하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또 분쇄 후 토출이 잘 이뤄지지 않아는게 단점인데 그래서 자주 블로우를 하게 되는데 이때 미분이 엄청 날립니다. 그래서 다들 토출파이프를 따로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 같네요. 뭘 자꾸 사게 만드는 제품입니다. 여기서 판매하는군요. 다들 여기서 구입하는 듯. 커피생활은 돈을 무한지출하게 만드는 군요. 그럼 행커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