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셰이퍼란? SHAPER
▶ 셰이퍼란 바이트와 같은 절삭공구의 왕복운동을 이용해 주로 평면절삭하는 공작기계입니다. 셰이퍼는 급속귀환 운동기구로 설계되어 램이 왕복운동을 할때는 절삭을 하지만, 돌아올때는 절삭을 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셰이퍼를 이용해 능률을 올리기 위해 갈 때는 천천히 움직이고, 돌아올 때는 빨리 오게 하는 급속귀환 운동기구가 넣어져 있습니다. 최근엔 CNC 같은 밀링머신의 발달로 셰이퍼의 사용이 감소돼 공구의 제작이나 소량생산공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데 불과한 수준입니다.
플레이너란? PLANER
▶ 플레이너는 셰이퍼, 슬로터에 비해 대형 공작물의절삭에 사용되는 평면절삭용 공작기계로 평삭기 또는 평삭반이라고도 부릅니다. 플레이너는 공작물의 직선 왕복운동과 간헐적인 바이트의 직선 이송운동으로 가공합니다. 플레이너의 아래쪽엔 기다랗고 큰 베드가 있고 그 습동 홈에 따라 가공물을 고정해 놓은 테이블이 왕복운동을 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바이트는 크로스레일 위를 이동하는 공구대에 장치되어 가로(전후)로 이송되지만 기둥 아래에도 장치할 수 있어 가공물의 측면절삭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베드의 전진·후퇴 양쪽 모두 가공을 할 수 있는 형도 있습니다. 크로스레일을 장치하는 기둥이 베드 양쪽에 있는 문형과 한쪽에만 있는 외팔보형이 있으며, 문형은 기둥의 크기에 따라 가공물의 크기가 제한되고, 외팔보형은 대체로 문형보다 절삭력이 작습니다.
슬로터란? SLOTTER
▶ 슬로터는 슬로팅 머신이라고도 부르며 그 구조는 수직 셰이퍼와 같습니다. 슬로터의 공구는 상하 직선 왕복운동을 하고 테이블은 수평면에서 직선운동과 회전운동을 해 키, 홈, 스플라인, 세레이션 등의 내경가공을 주로 하는 공작기계입니다. 슬로터는 전후 ·좌우로 움직이는 테이블 위에 회전테이블이 있으며 그 위에 공작물을 놓고 가공합니다. 램 끝에 장치한 절삭공구가 위아래로 움직여서 절삭을 한다. 평면절삭, 곡면바퀴의 키홈, 스플라인 구멍 등의 절삭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