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핑이란? 빠우란?
버핑 (buffing) , 현장에서 흔히 빠우라고 부른다. 광택내기, 광내기, 폴리싱 등의 작업을 통상 버핑이라고 부르는데 이게 어떻게 빠우로 변해서 현장에서 사용되는걸까. 검색해보니 아마도 소가죽이란 말의 버프 (buff)가 일본에서 발음 때문에 빠우라고 변형돼 우리나라로 전해진 것 같다고 한다. 정확하진 않지만 그런가보다 하고 버핑과 빠우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 버핑과 폴리싱의 차이에 대해서 궁금했는데 외국 싸이트에서 이렇게 정의한다. 버핑과 폴리싱은 모두 표면 상태를 개선하는 데 사용되지만 관련된 재료와 단계 서로 상이하다. 버핑을 하면 소용돌이 자국과 긁힌 자국이 제거되어 더욱 매끄러운 마감이 가능하지만, 조심하지 않으면 표면 재료가 벗겨질 수도 있다. 하지만 연마(폴리싱)는 이미 상당히 매끄러우며 찌그러짐, 긁힘 및 기타 결함을 제거하는 데는 효과적이지 않은 표면에 고품질 광택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 특징이다.
버핑 빠우 작업
버핑(buffing) 이라고 하는 것은 입자를 사용한 표면 가공법의 일종이다. 상황에 따라서는 폴리싱과 버핑을 합쳐서 버핑 가공으로 취급할 때도 있다. 하지만 둘 사이엔 차이가 있는데 폴리싱은 연삭 숫돌과 같이 점결된 고형 숫돌을 사용하여 미세한 입자의 마찰 작용을 이용해 가공 표면을 매끈하게 가공하는 작업이고, 버핑은 유연성있는 몸체 위에 아교을 사용하여 입자를 고착시킨 버프바퀴를 고속으로 회전시키고, 여기에 가공물을 접촉시켜 연삭하는 가공법이다.
버핑은 일종의 유연 연삭으로, 전공정에서 얻은 표면을 매끈하게 하는 연삭 작업이다. 버핑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곳은 주로 도금공장이다. 도금할 기지에 버핑 가공을 하여 도금의 부착을 견고하게 하며, 도금한 표면의 폴리싱에도 이용된다. 예를 들면 자전거, 식기, 각종용품, 실내 장식품 등 치수의 정밀도가 중요시 되지 않고 외관이 중요시 되는 부분에 사용된다.
버핑의 원리와 특징
버핑에 사용되는 입자를 버핑 연삭제라고 하며, 알루미나, 탄화규소, 산화크롬 등의 미세 입자를 사용한다. 버핑 연삭할 때 연삭 입자들은 절삭 작용을 하게 되므로, 비교적 경도가 크고, 큰 입자를 사용하며, 폴리싱에는 미세한 입자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버핑은 연마제를 바른 회전 패드나 휠을 사용하여 표면을 매끄럽게 하거나 빛나게 하는 과정입니다. 금속, 플라스틱, 목재, 페인트 등의 긁힘, 소용돌이 및 기타 외관 문제를 제거하여 보다 매끄러운 마감을 만듭니다. 이러한 이유로 버핑은 자동차 페인트의 산화를 제거하고 가구 복원을 위해 자동차 디테일링에 자주 사용되어 나무 의자, 테이블 및 기타 부품의 반짝임을 되살립니다.
사용하는 버핑 화합물은 작업 중인 표면 유형과 필요한 마모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블랙 에모리는 초기 스무딩에 자주 사용되는 반면 녹색이나 흰색 루즈는 사소한 결점과 긁힘을 제거하기에 충분한 컷을 제공하면서 매력적인 광택을 생성하기 때문에 최종 마무리에 권장됩니다.
- 올바른 버핑 휠 선택: 버핑 휠은 면, 펠트, 모슬린, 사이잘삼 등 다양한 소재와 질감으로 제공됩니다. 버핑하려는 표면 유형과 필요한 마모 수준에 따라 적절한 옵션을 선택하십시오.
- 버핑 컴파운드 도포: 버핑 컴파운드는 긁힘과 표면 거칠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페이스트 같은 물질입니다. 과포화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버핑 휠에 화합물을 고르게 바릅니다.
- 버핑 시작: 기계를 켜고 거친 표면을 휠 위로 천천히 움직입니다. 앞뒤로, 좌우로 움직일 때 부드러운 압력을 가하십시오. 홈이나 고르지 못한 부분이 생기지 않도록 전체 표면에 고르게 버핑하십시오.
- 진행 상황 확인: 때때로 진행 상황을 확인하세요. 여전히 긁힌 자국이나 흠집이 보이면 사라질 때까지 계속 버핑하세요. 상황에 따라 기술을 조정하거나 더 미세한 버핑 화합물을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표면 청소 : 버핑이 끝나면 부드러운 천이나 수건으로 표면을 깨끗이 닦아 남은 잔여물을 제거해 주세요.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더 미세한 컴파운드와 더 부드러운 휠을 사용하여 과정을 반복하여 더 높은 광택을 얻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