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수에탄올이란?
무수에탄올은 물을 함유하지 않은 에탄올 (무수(無水)로, 일반적으로 알코올 농도가 98% 이상인 액체입니다. 95% 안팎의 알코올을 산화칼슘과 함께 증류하여 제조되며, 에탄올 이외의 다른 성분이 첨가되지 않은 순수한 형태의 에탄올입니다. 무수에탄올은 무색의 액체로 강한 알코올 냄새가 특징입니다. 에탄올은 보관 시 밀폐용기에 넣어 서늘하고 건조하며 환기가 잘 되는 장소에 두어야 합니다. 과거에는 약국에서 250ml 기준으로 1000원 이하의 가격에 판매되었으나, 한 때 코로나19로 인해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가격이 상승했던 적도 있었습니다.
에탄올 사용시 주의사항
에탄올을 사용할 때는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첫째, 산화성 물질과의 접촉을 피해야 하며, 이는 화재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둘째, 점화원과의 접촉을 피해야 하며, 불이 붙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셋째, 정전기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접지를 해야 하며, 정전기가 발생하면 불이 붙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의사항을 준수하여 안전하게 에탄올을 사용해야 합니다.
에탄올은 어디에 사용될까?
첫째, 식음용 에탄올은 소주, 청주, 위스키, 브랜디 등 주류 제조에 사용되며, 식초, 간장, 된장 같은 발효식품과 향료, 인삼차, 드링크류에도 포함됩니다.
둘째, 의약용 에탄올은 제약용 약물의 제조와 소독용으로 사용되며, 병원이나 약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손 소독제와 의료기기 소독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셋째, 공업용 에탄올은 화장품 제조에 사용되며, 예를 들어 스킨케어나 향수 같은 제품에 포함됩니다. 이외에도 연초 발효, 화약 제조, 세제 등에서 사용됩니다.
넷째, 기타 용도로는 시험 연구용 시약, 동물 사료의 방부제 역할, 바이오 연료, 식품 방부 및 소독용으로 활용됩니다. 이처럼 에탄올은 우리의 일상에서 다양한 분야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식물성에탄올이란?
식물성 에탄올은 쌀, 보리, 고구마 등과 같은 곡물을 발효하여 만들어진 에탄올로, 무수에탄올에 비해 더 순한 상태입니다. 이 에탄올은 비누나 화장품에 사용할 때 자극이 낮아 많이 사용됩니다. 무수에탄올보다 농도가 낮은 경우에는 약 5% 정도 양을 늘려서 희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최근에는 천연 비누, 화장품, 향수 등을 만들 때 식물성 에탄올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에탄올 특유의 냄새가 적기 때문에 첨가한 다양한 향을 그대로 잘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식물성 에탄올은 자연 친화적인 원료로 인식되어 소비자에게 더욱 선호되며, 피부에 대한 자극이 적어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용자에게도 적합합니다. 이처럼 식물성 에탄올은 화장품 및 개인 위생 용품의 품질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가나케미칼 바로가기: http://www.ganache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