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양구곡, 계곡 트레킹, 물놀이, 맛집이 한 곳에!

▶ 네이게이션 : 화양계곡팔각정휴게소식당(주차장) 또는 화양탐방지원센터
▶ 주차비 : 팔각정휴게소 주변에 넓은 주차장은 당일 5000원, 경차 2000원 받는다. 화양동국립공원안에 식당, 펜션을 이용하는 차량은 해당 식당에 연락해서 차량번호를 등록하면 안으로 들어 갈 수 있다고 한다.
▶ 거리 및 시간 : 5~6km , 식사포함 3시간 코스, 화양구곡 코스는 거의 다 평지구간이므로 쉬움.
▶ 식당 및 펜션 : 지도의 금사담 주변에 식당과 펜션이 5~6곳 정도 있음, 식당 메뉴는 비슷하며 닭볶음탕, 한방백숙, 산채비빔밥 등을 판매한다. 동원식당이란 곳에서 식사를 했는데 위생도 높고 맛도 좋았다.
▶ 계곡 물놀이 운영 : 속리산국립공원은 여름철에 일부 구역에서만 한시적으로 물놀이를 허용한다. 국립공원공단 사이트에서 공고를 확인 후 이용가능하다. 주로 7월 중순~8월 말까지 한시적 허용기간을 지정하는 것 같다.
▶ 등산 연계 가능 : 도명산 – 낙영산 – 무영봉 – 가령산 등으로 빠지는 등산로가 있어 연계산행도 가능하다.

화양구곡 트레킹, 화양계곡 풍경보기!
충북 괴산의 화양구곡은 자연 경관과 역사적 의미를 함께 간직한 명소입니다. 누구나 가볍게 트레킹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넓은 계곡과 반석, 울창한 숲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합니다. 이곳은 조선 중기의 학자인 우암 송시열 선생이 은거하던 곳으로, 중국의 무이구곡을 본받아 9곡을 지었으며, 각각의 곡에 독특한 이름을 붙였습니다.
화양구곡의 주요 명소로는 경천벽, 운영담, 읍궁암, 금사담, 첨성대, 능운대, 와룡암, 학소대, 파천이 있습니다. 이곳은 자연이 훼손되지 않은 상태로 잘 보존되어 있으며, 주변에는 관련 유적들이 산재해 있어 역사와 자연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습니다.

팔각정휴게소에서 트레킹을 시작한다. 휴게소 옆엔 넓은 주차장이 있다. 당일 5000원, 경차 2000원

화양구곡 앞으로 주차장이 넓기 때문에 주차 걱정은 할 필요가 없을 듯하다.

화양동탐방지원센터 안으로는 펜션, 식당을 미리 예약한 차량만 들어 갈 수 있다고 한다.

국립공원화장실이 초입에 있다. 탐방로에 진입하면 아주 깨끗한 화장실이 입구와 학소대 주변 2곳 더 있다.

화양구곡은 기분좋은 숲 길과 계곡길을 교차하면서 트레킹 할 수 있는 곳이다.

계속 걷다 보면 곳곳에서 화양구곡 여러 장소를 만날 수 있다. 지루하지 않은 트레킹 산행이다.

화양구곡의 금사담이라는 곳. 이곳 주변에 식당이 4~5곳 몰려있다. 코스 중간에 있으니 편리하다.

금담사 쪽엔 식당과 펜션, 카페 등이 3~4곳 모여있다. 시원한 경치를 바라보며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이다.
화양구곡 홈페이지 : https://www.goesan.go.kr/tour/selectTourInfo.do?key=858&tourNo=588